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 총 정리

 

포화지방-불포화지방-차이

 

오늘은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영양제를 먹을 때 불포화지방을 섭취해야 한다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높아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도 있고, 지방의 형태로 쉽게 쌓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불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낮아 상대적으로 덜 쌓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런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

1. 포화지방: 지방 내 탄소 수소 결합에서 이중결합을 포함하지 않은 지방
2. 불포화지방: 지방 내 탄소 수소 결합에서 이중결합을 포함한 지방
3. 포화지방은 녹는점이 상대적으로 높고, 불포화지방은 녹는점이 상대적으로 낮다.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의 차이를 알기 위해선 화학식을 통해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구조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구조를 통한 이해가 가장 빠르며 간단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최대한 쉽게 풀어서 서술해드릴테니 차근차근 읽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포화지방

보통 지방은 4개~24개의 탄소를 갖고 있습니다. 이때, 탄소 하나당 4개의 수소가 결합될 수 있습니다. 이때, 포화각 탄소당 수소가 모두 결합한 상태의 지방을 말합니다. 즉, 지방 속에 들어 있는 탄소에 결합될 수 있는 수소가 최대한 결합되어 있는 형태가 바로 포화지방입니다.

 

불포화지방

반대로 불포화 지방은 탄소에 수소가 최대치로 결합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탄소에 결합될 수 있는 4개의 부분 중에서 3개의 이하로 결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남아 있는 결합 부분은 다른 탄소와 결합되게 되는데 이를 이중결합이라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은 이러한 이중 구조를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지방입니다.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차이

포화지방은 각각의 탄소들이 모두 수소와 결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녹는점이 높습니다. 반대로, 불포화지방은 결합되지 않고 남아있는 부분들이 존재하기에 녹는점이 낮습니다. 실생활에서 고체형태의 지방과 액체형태의 지방을 생각해 보시면 더욱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고체형태의 지방을 녹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액체 형태의 지방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도 끓이거나 온도를 높이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신체 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체에서 포화지방이 쌓이다 보면, 혈액 등을 막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역할하게 됩니다. 이에 포화지방이 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방 중에서도 오리고기와 같은 불포화지방을 섭취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몸은 여러 음식을 섭취하면서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등을 생산합니다. 하지만, 오메가 3은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양제로 꼭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메가3는 혈전증 심근경색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게시글을 통해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필수 영양제 추천 BEST 6

오늘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필수 영양제 추천 하겠습니다. 학생 혹은 직장인 분들은 영양 성분에 맞춘 완벽한 식단을 짜기 어렵습니다. 또한, 실내 생활을 하다 보면 광합성 합성, 음식 소화

deeg.tistory.com

 

 

 


오늘은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화 지방, 불포화 지방 모두 체 내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포화지방만 섭취하다 보면 비만 등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리고기, 오메가 3 등을 통해 불포화지방을 꼭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미 쌓여버린 지방을 무리 없이 다이어트를 통해 빼고 싶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 현실적인 다이어트 식단 추천

오늘은 현실적인 다이어트 식단 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은 많지만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 관해서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활동 칼로리부터 구할 수 있어야 진

deeg.tistory.com

 

 



검색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