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금' 비트코인 쉽게 설명하기

 

비트코인

 

오늘은 비트코인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을 뉴스를 통해서 가격만을 접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비트코인은 2008년 개발되어 2009년에 세상에 등장하였습니다. 세계 금융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발명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내재가치에 대한 수많은 의견이 존재합니다. 디지털 금이라고 불리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오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금' 비트코인 쉽게 설명하기

1. 비트코인 개발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가 2008년에 개발했다.
2. 비트코인 개발목적: 기존 세계 금융을 대체하는 새로운 시스템 개발이 목적이다.
3. 비트코인 가치: 내재가치 판단 수단이 없다 혹은 최초의 전자화폐라는 인식이 있다.
4. 비트코인 작동방법: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조 및 변조가 어려운 구조이다.
5.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 매장량과 발행량이 유한하며, 수요도 높아 희소성이 존재한다.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 개발자

비트코인은 2008년에 개발되었습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개발자로부터 창시되었습니다. 2009년 비트코인 첫 발행 이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창시자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추측해 왔지만 현재도 찾지 못했습니다.  

 

 

비트코인 개발 목적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개발자가 나타나지 않아, 비트코인의 명확한 개발 목적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추론하는 것은 기존 금융을 대체하는 새로운 시스템 개발이라고 합니다. 2008년 비트코인이 개발될 당시는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발생한 때였습니다. 또한, '사토시 나카모토'가 인터넷을 통해 공개한 비트코인에 대한 논문에도 각국의 중앙은행과 금융시장에 대한 시각이 비판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가치

비트코인은 가치가 있느냐에 대한 답은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 답은 내재가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처럼 기업의 영업이익 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습니다. 따라서, 내재가치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다른 답도 존재합니다. 다른 형태의 본질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경제 제재 등으로 금융시스템이 마비된 나라에 비트코인은 화폐의 대체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각국의 법정화폐도 내재가치는 지니고 있지 않으며, 사실상 상호 간의 믿을 통해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도 최초의 전자화폐로 인정받는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작동방법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거래를 관리하는 중앙 관리자 없이도 위조 및 변조가 어렵도록 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관리자가 없어도 다수가 기록에 참여하다 보니, 증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마트에서 1천 원에 구입한 라면 거래기록이 세계 모든 장부에 기록되어 있으면 이를 변조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계 각국의 거래 장부를 '블록'이라고 하며, 이러한 장부가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하여 '체인'이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 획득 방법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거래소를 통해 구매한다도 정답이 될 수 있지만, 본질적인 방법은 채굴입니다. 채굴을 통해 세상에 나온 비트코인이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는 것입니다. 채굴이란 비트코인의 거래 처리를 도와 보상을 받는 과정입니다. 이런 거래 처리를 위해 컴퓨터 연산 능력이 필요합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뉴스도 가끔 접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비트코인 채굴 초기엔 아주 낮은 연산 능력이 필요했지만, 비트코인이 채굴 참여자가 늘어나면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채굴 수량은 정해져 있기에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고, 이에 비트코인의 채굴 수량이 줄어드는 '반감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이라고도 부릅니다. 금은 세계적인 매장량이 한정돼 있습니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로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매장량과 발행량이 유한하고, 이를 찾는 수요도 높다 보니 희소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이라고도 부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 익명의 개발자 '사토시 나카모토'는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존 금융시스템의 대체라는 목적은 뚜렷해 보입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세계 최초의 전자화폐라는 믿음은 보편화되어 있고, 현재는 디지털 금이라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서는 여전히 두 가지의 대답이 존재하지만, 비트코인의 근원 기술인 블록체인의 기술은 미래 가장 중요한 기술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 검색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