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EDI 한 눈에 알아보기

 

국민연금EDI

 

국민연금 EDI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통해 국민연금지사에 방문하시지 않고, 편리하게 상황별로 신고하실 수 있고, 증명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대행서비스로, 대행기관을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 업무처리에 대한 실무책자도 제공하고 있으니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편리한 국민연금 EDI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EDI 이용방법

1. 4대 보험 공통신고
2. 국민연금 고유신고
3. 통지업무
4. 신고서 작성
5. 증명서 신청

 

 

 

국민연금 EDI 소개

EDI란 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약자입니다. 더욱 쉽게 말하면 전자 민원서비스입니다. EDI를 통해, 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국민연금 EDI는 국민연금 민원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이용하실 수 있게 하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EDI를 통해서 크게 3가지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3가지의 업무는 4대 보험 공통신고, 국민연금 고유신고, 통지업무 처리입니다. 사업장 가입 자격취득과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신청 등 주요한 서비스는 국민연금 EDI를 통해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공통신고, 국민연금 고유신고, 통지업무에 대해서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습니다.

 

  • 4대 보험 공통신고: 사업장 가입자 자격 취득/상실/변경신고, 사업장 탈퇴/변경신고
  • 국민연금 고유신고: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신청, 소득총액 신고, 납부재개, 사업장 전입신고, 가입자 내용변경 신고
  • 통지업무:처리결과 확인, 당월분 연금보험료 결정내역, 월간 정기자료 확인, 소득총액 신고 대상자

 

국민연금 EDI는 업무대행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등의 업무대행기관이 사업장으로부터 업무를 위암 받아 4대 보험 및 국민연금 업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단계를 통해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등 업무대행기관 지정을 신청합니다. 다음엔 위탁사업자를 등록하고, 국민연금지사가 최종 승인하면 대행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EDI 이용방법

 

국민연금 EDI를 이용하시려면 3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에 당연적용사업장 해당신고를 완료하고, 사업장관리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며, 사업장 공동인증서가 PC에 설치되어야만 합니다. 

 

당연적용사업장 해당신고, 사업장관리번호, 사업장공동인증서 PC가 설치되었다면, 신고작성, 증명서 신청, 대량신고, 공단통지문서 조회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 항목에서는 신규직원 채용, 직원 퇴사, 사업장 정보 변경 등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항목에서 신고, 조회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직원 채용 시
  • 직원 퇴사 시
  • 근로자의 신고내역 변경 시
  • 성명, 주민번호, 상실일자, 취득일자 등 변경 시
  • 기타 사항 변경 시
  • 사업장 정보 변경 시
  • 사업장 휴폐업 시
  • 가입자 소득금액 변경 시
  • 근로자 휴직, 복직 시
  • 대리점 및 지점으로 분리 운영 시
  • 본점 지점 관계를 해지할 시
  • 소득총액 신고
  • 분할납부 신청
  •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제외 신청

증명서 신청 항목에서는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국민연금 사업자 가입증명, 사업장 연금보험료 월별 납부확인서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신청 항목에서 신청, 조회, 인쇄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한글/영문)
  •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증명(한글/영문)
  • 사업장 연금보험료 월별 납부확인서
  •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퇴직금전환금 포함)
  • 국민연금보험료 결정내역서
  • (당월분) 자격변동확통지서
  •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명부
  • 연급보험료 결정금액 변동통지서
  • 사용자부담금 납부 확인서
  • 사회보장협정에 의한 가입증명서
  • 국민연금보험료 지원내역

 

이 밖에도, EDI 월간 일정을 통해 국민연금 민원서비스에 대한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도 사업장 실무안내 책자를 발급하여, 국민연금 행정업무 처리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ED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 EDI가 무엇인지, 준비물은 무엇인지, 신고서작성, 증명서 신청 등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도 안내해 드렸습니다. 국민연금 EDI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국민연금 서비스를 처리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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