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 방법, 채권 거래 주의사항 정리하기
오늘은 채권 투자 방법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권 투자 방법에는 장내 채권, 장외 채권, 채권 ETF 구매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거래는 장외채권에서 거래됩니다. 또한, 말킬의 채권 가격 정리를 통해 채권가격과 수익률은 반비례함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만기가 긴 채권은 원금 회수의 위험성이 있기에 거래 시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채권 투자 방법, 채권 거래 주의사항1. 채권 투자 방법: 장내채권 거래, 장외채권 거래, 채권형 ETF 및 ETN 매매하기
|
채권 투자 방법 |
채권 시장은 장내 채권과 장외 채권으로 구분됩니다. 장내 채권은 주식 거래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장외 채권 시장에서는 증권사가 상장 및 비상장 채권을 판매합니다. 장내 채권보다 장외 채권 시장이 훨씬 크기 때문에, 두 가지 방식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장내채권 거래
장내채권 시장은 주식시장 시스템과 비슷합니다. 장내 채권 개장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다만, 채권을 직접 사고팔기 때문에 동일한 채권이라도 가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호가 단위도 1천 원으로 매우 작습니다.
장외채권 거래
채권시장의 일반적인 의미는 장외채권 시장입니다. HTS, MTS, 증권사 방문, 증권사 전화를 통해 매매 할 수 있습니다. 장외채권 시장의 가장 큰 매력은 수수료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증권사가 가격에 이미 반영해 호가, 매대에 올리기 때문입니다. 과거엔 장외채권 시장에서는 개인보다 기관과 기관사이의 거래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채권이 많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증권사에 따라 취급하는 채권이 모두 다르니 증권사별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채권형 ETF 이용
증권사에 상장된 ETF, ETN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식과 채권을 섞어 놓은 상품 중에서, 채권의 비중이 높은 ETF를 '채권 ETF'라고 부릅니다. 채권만 사는 것이 아닌 여러 종목들로 구성된 ETF를 사는 것입니다. 따라서, 채권 외에 해당 ETF, ETN에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도 꼭 살피셔야 합니다.
채권가격과 채권수익률은 반비례 |
채권 투자의 기초 게시글에서 액면가, 만기, 이자수익률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거래에서는 채권가격, 채권 수익률 등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액면가, 이자수익률과는 다른 개념이므로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액면가, 만기, 이자수익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채권가격, 채권수익률
- 채권 가격: 채권에 적힌 액면가가 아닌,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시장 가격
- 채권 수익률: 이자수익률이 아닌, 이자수익률과 채권가격이 작용해 결정되는 매매 수익률
채권가격과 수익률은 반비례
채권의 이자수익률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채권가격(시장가격)이 낮을수록 채권 수익률은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1년 만기 액면가 1,000만원에 이율 10%짜리 채권이 시장가격이 1,000만 원이라고 가정합니다. 1년 후에 총 1,1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니 수익률은 10%입니다. 하지만 시장가격이 900만원이라면, 총 200만 원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즉, 채권 가격도 싸게 살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주식도 싸게 사면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과 같습니다.
말킬의 채권가격 정리
이런 채권가격과 수익률의 반비례 관계를 정리한 법칙을 '말킬의 채권가격 정리'라고 합니다.
- 말킬의 채권가격 제1정리: 채권가격은 매매수익률에 반비례한다.
- 말킬의 채권가격 제2정리: 일정 수준의 매매수익률에 있어,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채권가격 변동폭이 커진다.
- 말킬의 채권가격 제3정리: 채권가격 변동폭은 만기가 길어질수록 증가하나, 증감률(변동률)은 체감한다.
- 말킬의 채권가격 제4정리: 채권수익률 하락으로 인한 가격 상승폭은 채권수익률 상승으로 인한 가격하락폭보다 크다.
- 말킬의 채권가격 제5정리: 이자율이 낮은 채권이 이자율이 높은 채권보다 수익률변동에 따른 가격변동폭이 크다.
채권 거래 시 주의 사항 |
채권 거래 시 손해보는 대표적인 두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발행주체의 부도, 두 번째는 만기가 너무 긴 채권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발행주체 부도
발행주체가 망하는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강원도의 레고랜드 채무불이행 사태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채무 상환불가를 선언해서 채권시장이 악화되었습니다.
만기가 너무 긴 채권
만기가 긴 채권은 대표적으로 장기채, 영구채, 신종자본증권 등이 있습니다. 만기가 길거나 없다면 원금을 돌려받기에 너무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때는 매매를 통해 원금을 찾는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만기가 너무 긴 채권은 위험성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채권 투자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채권 투자 방법으로는 장내 채권, 장외 채권, 채권형 ETF 거래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채권 가격과 채권 수익률은 반비례하는 말킬의 채권 가격 정리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발행주체가 망하거나 만기가 너무 긴 채권은 원금 회수의 위험성이 있기에 채권 거래 시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