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수리 지원사업, 지원금 모두 모아보기
오늘은 집수리 지원사업, 지원금, 서비스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희망의 집수리 지원사업은 17종의 집수리를 지원하며, 곰팡이 제거 등 다양한 범위와 실효성 있는 지원으로 만족도가 높은 사업입니다. 또한, 찾아가는 집수리 상담 서비스는 전문가가 현장에 방문에 집수리 시공 방법부터 행정 지원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 주택 관리서비스는 간단 불편신고부터 가구폐기물 처리까지 지원해 꼭 필요한 항목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집수리 지원사업 및 지원금 한 번에 정리하기1. 희망의 집수리 지원사업: 도배, 장판, 창호교체, 곰팡이제거 등 17종의 집수리 지원
|
희망의 집수리 지원사업 |
서울시에는 '희망의 집수리'라는 지원사업을 통해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집수리 비용을 최대 180만 원까지 지원하며, '반지하 침수 예방' 등 안전시설 설치까지도 범위가 넓어져서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를 통해 주거 진단 및 시공 방법까지 무료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희망의 집수리 신청대상
희망의 집수리는 자가 또는 임차가구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가일 경우에는 해당 주택에 거주해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법 상 '주택'에 해당되어야 하기 때문에 고시원 등 준주택이나 무허가 건물등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소득기준은 기준 중위 소득의 60% 이하입니다.
희망의 집수리 지원항목
희망의 집수리 지원항목은 총 17종입니다. 도배, 장판, 창호 교체, 천장보수, 곰팡이제거 등입니다. 또한, 지난해 폭우가 있었던 점을 반영하여 반지하 주택을 위한 지원항목도 마련되었습니다. 반지하 주택을 대상으로 침수예방, 안전 및 환기시설을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반지하주택은 우선 선정되기 때문에 더욱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집수리 상담 서비스 |
또한 노후 저층주택에 거주하는 주민을 위해서 전문가 상담도 운영합니다. 또한, 올해는 주택 상태 진단, 집수리 시공 제시와 더불어 견적세, 계약서 등 복잡한 행정서류 검토까지 제공해 줍니다.
상담시간은 본래 주중에만 제공했던 상담을 주말까지 제공합니다. 방문상담 또한 마찬가지로 주말에도 제공하여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신청방법은 집수리닷컴 누리집을 통해 수시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 후 3일 이내에 전문가가 배정되고, 7일 이내에 주택에 방문하여 상담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
서울시는 희망의 집수리 외에도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1인 가구의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돕기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소득은 기준 중위소득의 120% 이하 1인가구라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 금액은 2,493,470 원입니다.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지원항목
- 신속생활불편처리: 전등, 손잡이, 콘텐츠 교체 등 간단한 불편사항 조치
- 홈케어서비스: 50만 원 이하 소규모 집수리 제공
- 클린케어서비스: 주거환경 관리, 가구 대상 폐기물 처리 및 방역
관련문의는 인근 주민센터, 다산콜센터(02-120), 주거안심지원반(02-2133-9587)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아래 자치구별 주거안심 종합센터에서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집수리 지원사업 및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도배, 장판, 창호 등을 수리해 주는 사업입니다.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반지하 가구를 우선 지원합니다. 또한, 찾아가는 집수리 상담서비스는 전문가가 집에 방문하여 집의 상태를 점검해 주고, 여러 행정절차까지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1인 가구를 위해 신속생활불편처리, 홈케어서비스, 클린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또한 운영 중입니다.
댓글